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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미 시작해보기/테린이 (테니스)

<테니스 입문자들 추천 > 테니스 규칙 (Rule) 및 경기 방식 설명

안녕하세요 린이입니다~! :) 

 

지난 번 실제 테니스장에서 쳤을 때 레슨과 비교해서 어떤점이 좋은지 다른점은 무엇인지 소개해드렸죠?

그런데 생각해보니 '테니스 경기의 구성과 규칙이 어떻게 되는지 먼저 알려드렸으면 더 좋았겠다.' 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테니스 경기를 하기에 어려움이 없도록 간단하게 경기의 구성(듀스,게임,세트 등) 및 규칙에 대해 먼저 알려드리겠습니다.

 

최대한 간단하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드릴테니 꼭 참고해주세요!

 

테니스 경기는 크게 포인트 > 게임 > 세트 > 순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좀 더 나은 설명을 위해 A와 B라는 가상의 사람을 두고 설명드리겠습니다!)

 

테니스 라켓과 공

 

테니스 코트의 단식/복식 경기 별 코트 사용 및 기본 규칙

 

테니스 코트를 이용할 때 단식경기와 복식 경기의 아웃 Rule이 다른 점 알고 계신가요?

 

복식의 경우 코트에 그려져 있는 양쪽의 세로줄 중 바깥쪽 코트까지 사용하는 반면,

단식의 경우 안쪽 라인까지만 사용합니다.

 

기본적으로 1번 공이 상대쪽 코트에 공이 Bound 되게 보내야하며, 네트에 맞고 넘어가는 것은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본인 기준 공을칠 때 내 코트에 꼭 공이 Bound되고 나서 쳐야하는 것은 아니고 오는 공을 튀기기 전에 바로 쳐도 문제가 되지 않는점 참고해주세요!!

테니스 코트
<테니스 코트>

테니스 서브 규칙

 

각 포인트를 시작하는 공을 보내는것을 '서브' 라고 하는데요, 현대 테니스에서 점수를 내는 중요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테니스 서브 넣는 자세

 

기본적으로 각 게임마다 1명이 계속 서브를 가져가게 되는데요,

가령 이번 게임에서 A가 서브를 넣었다면 다음엔 B가 서브를 넣게 됩니다.

 

또한 각 포인트별로 한번은 왼쪽 다른 한번은 오른쪽에서 서브를 넣으며, 각 게임의 처음 서브는 오른쪽에서 시작합니다.

 

예를들어 아래 그림을 참고해 말씀드리면, A가 오른쪽에서 서브를 넣는다고 할때 1Zone에 넣어야하며,

1Zone을 벗어나 코트에서 아웃되거나 네트에 걸려 넘어가지 않게되면 폴트(Falut)가 되며 1번의 기회를 더 갖게됩니다.

(2Zone 또는 3Zone에 들어가도 동일하게 Fault로 간주함.)

 

1번의 서브내에 2번 Fault가 되면 상대방의 점수가 되며, 방향을 바꿔 다시 서브를 진행하게 됩니다.

 

※ 네트라는 경우가 있는데, 네트에 맞은 후 1Zone에 들어가게 되면 Fault도 아니고 정상적인 진행도 아닌게 되어 

무효처리되며 재 진행하게됩니다. 네트는 Fault가 아니라 무효처리, 즉 아무것도 없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테니스 서브 규칙 설명
<오른쪽에서 서브를 넣을 경우 >

 

게임(Game) 내 포인트 체계 (점수)

 

말이 포인트지 쉽게 말해 점수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테니스의 점수 체계는 0(테니스는 LOVE로 읽음) -> 15 -> 30 -> 40 순으로 표기됩니다.

여기서 40점 이후 포인트를 먼저 얻는 사람이 게임을 가져가게 됩니다.

(※ 헷갈리실 수 있는데 게임(Game)이란 경기자체를 의미하는것이 아닌 경기내의 작은 단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테니스 점수 설명

 

단, 40 - 40이 되면 '듀스' 라고 하며, 듀스일 경우 한쪽이 포인트를 얻어도 게임을 승리하는것이 아니라 '어드밴티지(AD)' 라고 표기하며 상대가 다시 한점을 따내면 '듀스' 상태가 됩니다. 여기서 다시 한쪽이 승리하면  '어드밴티지(AD)'  상태가 되며 한번 더 승리해야 게임을 따내게 됩니다. 즉, 30이후 2점이상 차이가 날 경우에 게임을 이길 수 있습니다.

 

ex) A : 40 // B : 30인 상태를 가정해보면

현재 ) A : 40  // B : 30   

[B 승리]

==> A : 40 // B : 40  (듀스)

[A 승리]

==> A : AD(어드밴티지) // B : 40

[B 승리]

==> A : 40 // B : 40  (듀스)

[A 승리]

==> A : (40) // B : AD(어드밴티지)

[B 승리]

==> Game B (해당 게임은 B가 승리했다는 의미)

 

세트(Set) - 게임(Game)의 집합

 

이번엔 세트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세트란 게임의 상위 단위인데요, 위에서 말씀드린 게임들이 쌓여 1세트가 됩니다.

 

좀 더 쉽게 설명드리자면 위에서 설명한 1Game을 역시 5Game 이상에서 2Game 이상 차이가면 세트를 가져가게됩니다.

단, 여기서도 듀스와는 또 다른 개념이 있습니다.

 

만약 (A:B) 6-5 게임 상황에서 A가 게임을 추가로 승리하게되면 Set를 가져가게 되지만 B가 게임을 이기는 경우 6-6 상황이 됩니다. 이렇게 되면 계속 게임을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마지막 게임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것을 타이브레이크(Tie Break)라고 합니다.

 

[타이브레이크]

위에서 말한 타이브레이크의 진행방법은 처음 A가 서브를 시작한경우 1번의 서브 후 B에게 2번의 서브가 주어집니다.

이후 계속 2번의 서브 기회를 나눠 갖게 됩니다.

(예를 들면, 처음 A 1번 -> B 2번 -> A 2번 -> B 2번 과 같이 진행됩니다.)

 

먼저 7점을 기록하는 사람이 승리하게되나 역시 이 때에도 2점차 이상 차이가 나야합니다.

 

 

Match(경기) 내 Set수는 몇 개일까?

 

그렇다면 한 경기내에 몇 Set를 진행하게 될까요?

 

경기(대회)에 따라 다릅니다.

메이저 대회라고 불리는 4개의 그랜드 슬램 대회 (호주 오픈 / US 오픈 / 프랑스 오픈(롤랑 가로스) / 윔블던)의 경우,

1경기에 최대 5개의 Sets 가 가능하며, 3개의 Set를 먼저 따내는 사람이 이기게 된다.

 

이외의 대다수의 대회에서는 2개의 Set를 먼저 따내는 사람이 승리하게된다.

 

놓치지 말고 주의 할 점

위에서 설명드린 내용은 기본적인 테니스의 규칙으로 공식적인 대회를 기준으로 말씀드렸다는 점 꼭 참고부탁드립니다.

 

실제 동호회 또는 친구들과 테니스를 치는 경우는 공식적인 Rule과는 다른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위의 내용은 테니스를 이해하는 용도로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흔히 동호회나 친구들 사이에서 진행하는 방식은 다음에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주로 게임 수나 세트수가 다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