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 시작해보기/테린이 (테니스)

테니스 코트의 종류와 특징

안녕하세요 린이입니다~! :)

 

요즘 테니스 열풍이 불면서 실제로 코트 나가서 치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테니스 트렌드가 되면서 테니스 코트 역시 이쁜 곳이 정말 많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럼 이런 코트에도 종류가 있다는 거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테니스 코트 종류엔 어떤 게 있고 각각 어떤 특징이 있는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테니스 코트 종류

테니스 코트엔 크게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하드 코트 / 클레이 코트 / 잔디 코트 이렇게 3가지의 코트가 존재하고 각각 코트만의 특성이 있다고 합니다.

특히 그랜드 슬램 대회의 경우 각 코트별 대회가 모두 존재하는 게 특징이며 이 코트의 종류가 대회의 경기 방향을 정해버릴 정도라고 하니 테니스를 충분히 즐기려면 테니스 코트에 대한 이해는 반드시 필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럼 각 코트별 특징은 어떤게 있는지 알아볼까요?

 

하드 코트(Hard Court) 소개 및 특징

테니스 코트 사진
<하드 코트 사진>

하드코트는 가장 대중적이라고 할 수 있는 코트로 아래에 아크릴 & 아스팔트 등의 재질을 이용해 Base를 구축한 후,

그 위에 고무소재 또는 페인트와 모래 등을 덮어 만든 코트입니다.

 

흔히 인스타그램에서 볼 수 있는 예쁜 코트들은 하드코트가 대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에 페인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흔한 블루 계열뿐만 아니라 보라색이나 분홍색등 실제로 보면 상당히 깔끔하고 기분 좋은 코트입니다

 

하드 코트의 특징이라고 하면 단단하고 평평한 표면으로 인해 공의 바운스가 규칙적이고 클레이코트 대비 빠른 편입니다.

누구나 사용하기 무난한 코트라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코트 자체의 탄력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장시간 & 자주 이용하다 보면 무릎, 발목 등 관절에 무리를 줄 수 있으니 부상당하지 않게 꼭 참고하셔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클레이 코트(Clay Court) 소개 및 특징

흙으로 된 테니스 코트 사진
<흙으로 이루어진 클레이 코트>

클레이 코트는 주로 적색을 띠는 흙을 사용해 만들어진 코트를 뜻합니다. 

 

다양한 색을 입힌 하드코트나 푸른 잔디코트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조금 투박해 보일 수 있는데 아마 나달을 좋아하시는 팬분들이라면 클레이코트를 사랑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것 같네요!

 

하드코트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흙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표면이 거칠고 저항이 심하다는 점입니다. 

때문에 공의 스피드가 가장 느린 코트이고 공이 높이 바운스 되는 코트인 만큼 랠리가 다른 코트에 비해 길게 유지되는 경기가 많습니다. 하드코트와 비교해 관절에 무리가 적고 슬라이딩과 같은 기술을 사용하기에 좋은 코트로 인내심과 내구력이 좋은 분들에게 잘 맞는 코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듯 나달 선수가 클레이 코트에서 가장 뛰어난 선수로 평가받는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 체력과 활동량이 큰 선수인 만큼 클레이 코트에서 가장 좋은 성적을 내는 것을 보시면 간접적으로나마 클레이 코트의 매력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잔디 코트 소개 및 특징

잔디로 된 테니스 코트 사진

잔디 코트는 말 그대로 잔디로 만들어진 테니스 코트인데요. 가장 전통적인 테니스 코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4대 메이저 투어 중 가장 높은 전통을 자랑하는 윔블던 코트가 바로 잔디 코트입니다!

 

잔디코트는 아무래도 설치 및 유지비가 상당해 상대적으로 관리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다고 합니다!

 

잔디코트의 특식으로는 표면이 잔디로 이루어져 있는 만큼, 굉장히 미끄러운 코트라는 점입니다. 이로 인해 공이 표면에서 바운스 할 때 다른 코트와 비교해 낮고 상당히 빠르게 튕겨 난도가 있는 코트입니다. 때문에 라켓을 이용해 공을 다루는 스킬이 상대적으로 난이도가 있고 빠른 타이밍을 요하는 만큼 빠른 판단과 스피드를 필요로 합니다.

 

잔디로 이루어져 있어 표면이 푹신푹신해 하드코트와 같은 관절 쪽에 무리는 덜 하지만 잔디의 미끄러움으로 인해 넘어지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프로 선수들 역시 잔디로 인해 미끄러지는 경우를 생각보다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취미로 테니스를 즐기는 저희 같은 경우는 무리해서 치기보다 부상을 염두에 두고 하체의 밸런스가 깨지지 않도록 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개인적인 테니스 코트 추천

이렇게 테니스 코트의 종류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개인적으로는 하드 코트가 상대적으로 무난하고 요즘 코트들이 너무 예쁘게 만들어진 곳이 많아서 초보분들 중급자분들 모두 추천드리는 코트입니다! 

(보라색 하드 코트에서 사진 찍어보시면 인스타에 올릴 사진 쉽게 찍을 수 있을 거예요 ㅎㅎㅎ)

 

다음에도 테니스 관련된 다양한 정보 들고 오겠습니다~!